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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그는 누구인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 과학, 논리, 윤리, 정치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한 그리스 철학자이자 다재다능한 인물이었습니다. 마테 도니아의 스타기라에서 태어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의 아카데미아에서 플라톤의 제자로서 공부했으며 후에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의 가정교사가 되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엄청남 호기심, 엄격한 사고, 지식에 대한 깊은 헌신으로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이해하려는 끝없는 갈증을 가지고 진리와 지혜를 추구하는 데 평생을 바쳤습니다.
철학자로서 분석적 사고와 논리적 추론에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형이상학적, 과학적 탐구를 통해 실재의 근본적인 본질과 우주의 작용을 밝히고자 노력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접근 방식은 신중한 관찰, 세심한 분류 및 일반 원칙의 공식화로 특징지어집니다. 그는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과 자연 세계의 일정한 패턴을 탐구하는 능력으로 유명했습니다. 그의 성격은 규율과 강한 직업윤리로 특징지어졌습니다. 그는 자제력과 중용의 중요성을 믿었고, 유덕한 품성의 함양을 외쳤습니다. 그는 자신의 삶에서 성실, 정직, 지적 엄격함을 중시하면서 자신이 신봉하는 자질들을 몸소 보여주었습니다.
교사이자 멘토인 그는 인내심을 갖고 격려했으며 학생들의 지적 성장을 위해 헌신했습니다. 그는 대화와 토론을 소중히 여겼으며 그의 유명한 학교인 Lyceum에서 탐구와 토론의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교사로서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력은 그의 학생들이 영향력 있는 철학자와 사상가가 되면서 그의 죽음을 뛰어 넘어 후세를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그의 마케도니아의 국력이 강화되면서 그리스인들이 보내는 시기, 질투 등에 염증을 느낀 그는 마케도니아로 넘어가 알렉산더 대왕의 가정교사가 되기도 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지성과 학문적 업적으로 존경받았지만 결점이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의 생각 중 일부, 특히 여성의 열등감과 노예 제도의 합법성과 관련된 생각은 비판과 도전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사회적 규범과 신념이 철학적 사고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므로 아리스토텔레스를 그 시대의 맥락에서 고려한다면 어느 정도 이해되는 면이 없지 않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언
○ 탁월하다는 것은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으며, 탁월해지기 위해, 이를 발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나는 자신의 욕구를 극복하는 사람이 자신의 적을 이기는 사람보다 용감하다고 믿는다.
○ 우리는 자기 자신보다 타인을 더 잘 관찰할 수 있다.
○ 한 핏줄인 형제간의 싸움만큼 끔찍한 것도 없다.
○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다.
○ 친구는 제 2의 자신이다.
○ 친구란 무엇인가? 두 개의 몸에 깃든 하나의 영혼이다.
○ 많은 친구를 가진 사람은 한 사람의 진실한 벗을 가질 수 없다.
○ 누구에게나 친구는 어느 누구에게도 친구가 아니다.
○ 아첨꾼은 나보다 열등하거나 그런 척하는 친구이다.
○ 역경은 누가 진정한 친구가 아닌지를 보여준다.
○ 모든 것을 가졌다 해도 친구가 없다면, 아무도 살길 원치 않을 것이다.
○ 어떤 사람들은 그저 친구가 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여긴다. 마치 누군가의 건강을 비는 것만으로도 건강하다고 생각하듯이…
○ 친구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친구들에게 베풀어야 한다.
○ 친구가 되려는 마음을 품는 것은 간단하지만 우정을 형성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 어머니가 아버지보다 자식을 더 사랑하는 이유는 아이가 자기 자식임을 더 확신하기 때문이다.
○ 최대의 범죄는 욕망에 의해서가 아니라 배부름과 타락에 의해서 일어난다.
○ 빈곤은 혁명과 범죄의 부모다.
○ 욕망의 속성은 만족을 모른다는 것이고, 보통 사람은 욕망의 즉각적인 충족만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 나는 자신의 욕망을 이겨내는 사람이 적을 징벌하는 사람보다 위대하다 생각한다. 자신에게 이기는 것이 제일 어려운 승리이기 때문이다.
○ 누구든지 분노할 수 있다. 그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그러나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정도로, 올바른 시간 동안에, 올바른 목적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분노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또한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 인지함은 고통 받는 것이다.
○ 무지한 사람은 말을 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질문하며, 이를 반영한다.
○ 아는 것에 의해서가 아니라 아는 것을 실천할 때 비로소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 사람은 말에 의해 고무되고 분발하게 된다.
○ 행복은 우리 자신에게 달려있다.
○ 행복한 생활은 덕에 의한 경우가 많다. 덕을 실천하는 사람, 덕을 생활 속에 베푸는 사람, 그런 사람에게 행복이 따른다. 행복하고 싶거든 덕에 의한 생활을 하라.
○ 제비 한 마리가 왔다고 여름이 온 것은 아니요, 날씨가 하루 좋았다고 여름이 온 것은 아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루 또는 짧은 시간의 행복이 그 사람을 완전히 행복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 행복이란 삶의 의미이자 목적이요, 인간 존재의 총체적 목표이자 끝이다.
○ 미덕과 진지한 노력이 있는 곳에만 행복이 있다.
○ 남을 따르는 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
○ 인내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
○ 의무를 즐기고 증오하고는 성품의 뛰어남과 큰 관계가 있다.
○ 전체란 시작, 중간 그리고 끝이 있는 것이다.
○ 아는 자들이여, 실천하라. 이해하는 자들이여, 가르치라.
○ 우리가 할 수 있기 전에 배워야 하는 일들을, 우리는 하면서 배운다.
○ 어떤 생각에 동의하지 않고도 그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것이 교육받은 사람의 특징이다.
○ 사회 생활을 하지 못하거나, 혼자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사회가 필요 없는 자는 짐승이 아니면 신이 틀림없다.
○ 가장 위대한 미덕은 다른 사람들에게 가장 유용한 것이다.
○ 돈을 받는 모든 직업은 마음을 빼앗고 타락시킨다.
○ 젊음은 희망을 빨리 갖기 때문에 그만큼 쉽게 현혹된다.
○ 민주 국가의 기본은 자유다.
○ 국가는 좋은 생활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지 단순히 생존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 정의 속에서만 사회 질서가 중심이 된다.
○ 교육은 노후로 가는 여행을 위한 최상의 양식이다.
○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 경건함은 우정보다 진실을 더 중시하도록 한다.
○ 인지하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음을 의식하는 것은 곧 우리 자신의 존재를 의식하는 것과 같다.
○ 불가능해 보이는 것은 불확실한 가능성보다 항상 더 낫다.
○ 자연이 하는 일에는 쓸데 없는 것이 없다.
○ 스승은 부모보다 더 존경받아야 한다, 부모는 생명을 준 것뿐이지만 스승은 잘 사는 기술을 주었기 때문이다.
○ 인간은 끊임없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함으로써 특정한 자질을 습득한다. 올바른 행동을 하면 올바른 사람이, 절도 있는 행동을 하면 절도 있는 사람이, 용감한 행동을 하면 용감한 사람이 된다.
○ 실패하는 길은 여럿이나 성공하는 길은 오직 하나다.
○ 가장 잘 통치할 수 있는 자가 통치해야 한다.
○ 약간의 광기도 없는 위대한 천재란 있을 수 없다.
○ 희망은 잠자지 않는 인간의 꿈이다. 꿈이 있는 한 이 세상은 도전해볼 만하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꿈을 잃지 말자. 꿈을 꾸자. 꿈은 희망을 버리지 않는 사람에게 선물로 주어진다.
○ 동이 트기 전에 일어나는 것은 좋다, 그런 습관들은 건강과 부와 지혜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 예술의 목적은 사물의 외관이 아닌 내적인 의미를 보여주는 것이다.
○ 예술은 자연을 모방한다.
○ 유머는 진지함을 따져볼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이다. 농담이 가미되지 않은 주제는 수상쩍고, 진지한 숙고가 담겨있지 않은 농담은 거짓된 재치이기 때문이다.
○ 이상적인 인간은 삶의 불행을 위엄과 품위를 잃지 않고 견뎌내 긍정적인 태도로 그 상황을 최대한 이용한다.
○ 좋은 인간이 되는 것과 좋은 시민이 되는 것이 항상 같은 것은 아니다.
○ 존엄은 명예를 소유하는 데 있지 않고 명예를 누릴 자격을 유지하는 데 있다.
○ 만인이 법 앞에 평등한 국가만이 안정된 국가이다.
○ 우리는 평화롭게 살기 위해 전쟁을 치른다.
○ 우리가 반복적으로 행하는 것이 우리 자신이다. 그렇다면 탁월함은 행동이 아닌 습관인 것이다.
○ 모든 인간의 행동은 기회, 천성, 충동, 습관, 이성, 열정, 욕망의 일곱 가지 중 한 가지 이상이 그 원인이 된다.
○ 시간은 만물을 스러지게 한다. 만물은 시간의 힘 아래 서서히 나이 들고 시간이 흐르면서 잊힌다.
○ 일을 즐기면 일의 완성도가 높아진다.
○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지식을 희구한다
○ 지성이란 지식만이 아니라, 그 지식을 적용시키는 능력이기도 하다.
○ 모든 미덕은 올바른 행위를 통해 요약되어 나타난다.
○ 성격이란 인간이 선택하거나 회피하는 모든 일을 드러냄으로써 도덕적 의도를 보여준다.
○ 나의 성격은 나의 행위의 결과물이다.
○ 삶의 무대에서는 좋은 자질을 보이는 자에게 명예와 보상이 주어진다.
○ 사람들은 대개 선을 바란다. 단순히 이전 세대가 가졌던 것이 아닌.
○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을 그와 동일시하는 것이다.
○ 사랑이란 사랑받는 것보다는 오히려 사랑하는 것에 있다.
○ 진실에 대해 만족스러운 결정을 내리려면 논쟁의 당사자보다는 중재자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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