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지혜 생활

원자론의 데모크리토스 : 사람은 작은 우주와 같다.

by 늙은둥이 2023. 7. 11.
반응형

고대 그리스 철학자, 데모크리토스는 형이상학, 물리학, 윤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기원전 460년경 트라키아의 압데라에서 태어난 데코크리토스는 현실의 본질과 현실을 지배하는 원리를 이해하는 데 일생을 바쳤습니다.

목차

     

    지적 여행의 시작

     

    데모크리토스는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포괄적인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가 태어난 압데라는 그리스의 고대 철학과 근동의 사상이 모여든 곳으로 이러한 환경은 데모크리토스의 성장과 사상 형성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데모크리토스는 정원에 쪽방 하나를 만들고 사색과 집필 활동에 몰두하였습니다. 그는 철학뿐 아니라 문한, 천문학, 수학, 물리학, 의학, 농학, 지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해서 박학자라 불렀지만 명성을 하찮게 여겨 신경 쓰지 않았다.

    그는 여러 문명의 저명한 철학자와 학자들로부터 지식을 얻으려고 광범위하게 여행했습니다. 그의 여행은 그를 이집트, 페르시아, 인도로 데려갔고 그곳에서 그는 다양한 사상과 철학을 흡수했습니다. 데모크리토스는 이 여행에 물려받은 재산을 모두 쏟아부었습니다. 그에게 미친 중요한 영향 중에는 그의 멘토인 레우키포스와 피타고라스, 파르메니데스, 헤라클레이토스의 가르침이 있습니다.

     

     

    원자론 : 우주의 기본 개념의 시작

     

    데모크리토스는 원자론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데모크리토스에 따르면 우주는 분해할 수 없고 파괴할 수 없는 입자인 원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원자들은 끊임없이 움직이며 결합하고 분리하여 다른 물체와 물질을 형성합니다. 각 원자는 그들이 구성하는 물질의 특성을 결정하는 크기, 모양 및 배열과 같은 고유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은 현실이 연속적인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는 일반적인 철학적 견해에 도전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현대 원자 이론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이후의 과학적 사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식론 : 지식의 본질

     

    데모크리토스는 지식의 본질을 숙고하고 인식론적 틀을 창조하였습니다. 그는 모든 지식은 감각에서 나온다고 믿었고 관찰과 경험적 증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데모크리토스는 우리의 감각이 외부 세계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제공하며 합리적 탐구를 통해 현실에 대한 더 깉은 이해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인간 지각의 한계를 인식하고 우리의 감각이 속을 수 있음을 인정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모크리토스는 감각 데이터와 논리적 추론을 주의 깊게 조사하면 신뢰할 수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윤리 :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데모크리토스의 윤리 철학은 개인이 고결한 삶을 영위하도록 인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는 행복 추구와 도덕적 탁월성의 달성이 인간 존재의 핵심이라고 믿었습니다. 데모크리토스에 따르면 절제, 정의, 지혜와 같은 덕목은 조화로운 삶과 개인의 성취에 필수적입니다.

    데모크리토스는 또한 과도한 욕망과 방종을 피하도록 옹호하면서 자제와 절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고결한 자질을 기르고 윤리적 행동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개인은 번영하는 삶을 나타내는 그리스어 용어인 eudaimonia의 상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데모크리토스의 영향력과 유산

     

    철학과 과학에 대한 데모크리토스의 공헌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지대합니다. 그의 원자 이론은 현대 원자 이론의 기초를 형성하여 존 돌튼 및 알버트 아인슈타인과 같은 저명한 인물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경험적 증거와 합리적 탐구에 대한 강조는 과학적 방법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윤리 부분에서는 미덕과 도덕적 행위에 대한 데모크리조스의 생각은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를 포함한 수많은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제력과 중용에 대한 그의 강조는 고대 세계 전체에 울려 퍼졌으며 오늘날에게 깊은 여운을 남기고 있습니다.

     

    [에피쿠로스] 작은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그 어떤 것에도 만족할 수 없는 사람이다.

    에피쿠로스, 그는 누구인가? 에피쿠로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이자 에피쿠로스 학파의 창시자이며 그는 철학뿐 아니라 윤리, 물리학 및 인식론 분야에서도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에피루스의

    bravo1ife.tistory.com

    데모크리토스의 명언

     

    ○ 모두를 믿지 말고, 가치 있는 이를 믿어라. 모두를 신뢰하는 것은 어리석고, 가치있는 이를 신뢰하는 것은 분별력의 표시이다.

     나의 적은 나에게 나쁜 짓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나쁜 짓을 할 의도를 갖고 있는 사람이다.

     그릇된 행동을 저지르는 사람은 그릇된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보다 덜 불행하다.

     미덕이란 잘못을 피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짓을 하지 않겠다는 마음을 갖는 일에 있다.

     말은 행실의 그림자다.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유명해져라.

     인생의 좋은 일은 어려운 일을 배우면서 만들어진다. 그러나 나쁜 일은 어려운 일이 없이 체득된다.

     용감한 남자란 적뿐만 아니라 욕망도 극복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여러 도시를 지배하면서도 여자에게는 노예가 되는 남자들이 있다.

     페르시아의 왕국을 갖기보다 오히려 하나의 원인설명을 찾아내길 원한다.

     어려움에 처한 동물은 그 어려움이 어느 정도인지를 안다. 그러나 인간은 모른다.

     사람은 작은 우주와 같다.

     

     청년기의 자존심은 혈기와 아름다움에 있지만, 노년기의 자존심은 분별력에 있다.

     세계는 무대, 삶은 한 편의 연극, 그대는 와서, 보고, 떠나네.

     광기 없이는 그 어떤 누구도 훌륭한 시인이 될 수 없다.

     약은 몸의 질병을 고친다. 그러나 지혜는 상처 난 영혼의 고통을 덜어준다.

     중용은 즐거움을 가중시키고 기쁨도 더 크게 한다.

     중용을 벗어나 욕망을 탐하는 것은 인간답지 못한 어리석은 일이다.

     행복은 재물이나 금에 있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영혼에 있다.

     인간이 행복한 것은 육체에 의해서도 아니며 금전에 의해서도 아니다. 마음의 바름과 지혜의 풍부함에 의한 것이다.

     사람들은 행복과 불행에 대해 인간의 본성이나 운명 탓을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자신의 실수와 약함의 메아리일 뿐입니다.

    반응형

    댓글